주거복지국

홈 > 총학생회 소개 > 주거복지국

주  거  복  지  국

 주거복지국은 고려대학교 학우들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고자 노력하는 곳입니다. 기숙사의 고질적 문제를 해결하고 기숙사 신축 이슈에 대응하며 학교 인근 귀갓길의 안전시설을 확충함으로써 학우들의 주거권을 보장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교내 열람실·휴게실·학생식당 환경과 흡연구역 재정비, 야간 출입 절차 간소화, 엘리베이터 정기 점검 등 학내 생활공간 관련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통학버스 운행, 셔틀버스 역순환 노선 신설을 통해 이동 수단을 확충하고 시험 기간 간식 행사 등 다양한 복지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총학생회 주거복지국은 학우들의 일상에 맞닿아 있는 어려움에 귀 기울여,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학교생활이 가능하게끔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주거복지국 주요 진행 사업

1) 기숙사 제도 개편 및 주거권 보장
비효율적으로 운영되던 기숙사 구관의 호실 점검 제도를 폐지하겠습니다. 월 40만 원에 육박하는 신관 기숙사비의 분할 납부제를 도입하여 학우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자 노력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룸메이트 매칭 방식 도입, 기숙사 부지 내 흡연 구역 정비, 기숙사 식당 최소 식수 하향 조정, 학기 말 퇴사 기간 확보, 기숙사 내 취식대 및 공용냉장고 설치 등을 통해 기숙사 내 생활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기숙사운영위원회를 통해 예·결산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관련 학사 규정을 알맞게 개정하도록 요구하겠습니다. 더불어 학교, 성북구청과 지속적으로 컨택하며 기숙사 신축 이슈에 대응하겠습니다. 고려대 인근 귀갓길 안전시설 확충을 통해 기숙사에 살지 않는 학우들의 안전한 주거권 또한 보장하겠습니다.

2) 학내 생활공간 개선 및 관리
소음 문제로 환기가 어려운 열람실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하고, 에어컨 가동 시기와 열람실 출입 등에 있어 학우들의 의견을 학교 측에 신속하게 전달하여 쾌적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인문계 캠퍼스 중앙도서관과 자연계 캠퍼스 과학도서관 공간을 재편하여 노트북열람실 좌석을 확충하겠습니다. 현재 사용되지 않고 있는 공간을 찾아 학내 곳곳에 휴게실을 마련하고, 총학생회실 생활방에 신설될 휴게실을 관리하며, 잘 알려지지 않은 휴게 공간 정보를 담아 실용적이고 직관적으로 표현한 휴게실지도를 제작·배포하겠습니다. 산학관 학생식당 오픈 시 메뉴 선정 등에 있어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도록 검수하겠습니다. 흡연구역 재정비 및 흡연 부스 설치, 소속 단과대 건물의 야간 출입절차 간소화, 엘리베이터 정기 점검을 비롯하여 학내 생활공간에서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3) 다양한 복지 사업
타 대학의 선례를 참고하여, 수도권 통학생이 출근 시간대에도 편하게 통학할 수 있는 통학버스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운행하겠습니다. 기숙사에 거주하는 학생이 자연캠 수업을 들으러 갈 때나, 자연캠 수업 이후 인문캠으로 가고자 할 때, 그리고 인문캠에서 수업을 마치고 기숙사에 돌아가고자 할 때 자유롭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셔틀버스 역순환 노선의 신설을 추진하겠습니다. 매학기 중간, 기말고사 기간 시험공부에 지친 학우들에게 요깃거리를 드리고 소통하는 간식행사를 마련하겠습니다. 신선한 과일류를 섭취하기 힘든 자취생 및 기숙사생에게 농민과의 연대를 통해 적당한 양의 과일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과일 판매 행사를 진행하겠습니다. 더불어 주거복지국은 건강검진 및 전자기기 제휴 할인 등 학우들의 편의사항을 고려한 다양한 복지 사업을 진행 및 계획 중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