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건의게시판 목록

제목 총학생회의 학내 커뮤니티 사용과 관련하여 답변드립니다.
작성자 총학생회 작성일 19-07-29 22:52 조회수 138

안녕하세요 제51대 고려대학교 총학생회 SYNERGY입니다. 먼저 답변이 늦어져서 굉장히 죄송합니다. 


SYNERGY는 임기 초부터 기존 소통 창구의 접근성 하락을 인지하여, 새로운 소통 창구에 대한 논의를 이전 국장단 회의에서 진행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주요한 게시판이 익명으로 운영되는 학내 커뮤니티의 특성상 총학생회의 공식 창구로 이용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하여 커뮤니티의 이용을 보류해왔습니다.

하지만 상반기 활동을 진행하며 기존 이용하던 소통창구(홈페이지, 페이스북, 단위별 단체 카카오톡방, 오프라인 포스터 등)만으로는 전달력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소통 창구를 확충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 타 학교의 소통 창구 운영 현황을 재조사하였으며, 학내 커뮤니티(에브리타임, 고파스) 운영팀에 메일을 보내 운영 관련 사항들을 확인하였습니다. 방중 몇 차례에 걸쳐 이루어진 국장단 회의에서 관련 사항을 논의하였고, 결론적으로 기존 창구들을 유지하면서 커뮤니티 또한 추가로 이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본격적인 이용에 앞서서는 '에브리타임'을 시범적으로 일정 기간 먼저 이용할 계획입니다. 제안해 주신 '고파스'가 아닌 '에브리타임'을 먼저 이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고파스’는 과거에 특정 총학생회에서 학우들의 지지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커뮤니티입니다. 또한 이후 2014년에 발생한 불미스러운 사건과 연루되어 있음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2. 아울러, 최근에는 2017년도 총학생회에서 사용한 적이 있으나 비방과 욕설, 사업 폐기 등으로 이어져 운영을 중단한 전례가 있습니다.

커뮤니티의 지속적인 이용을 위해서 총학생회는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원활하게 대응할 수 있는 매뉴얼이 필요하며, 활동에 수반되는 커뮤니티 내 여론에 탄력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합니다. 총학생회가 공식적으로 학내 커뮤니티를 이용하지 않는 현재의 상황에서 고파스와 에브리타임이라는 두 가지 커뮤니티를 동시에 사용하기 시작하는 것에는 위험성이 따르기에, 타 대학 총학생회에서 운영을 진행하고 있는 에브리타임을 먼저 사용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시작 시기에 대해서는 추후 재공지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SYNERGY는 에브리타임을 시범운영하면서 다른 커뮤니티의 이용도 고민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답변이 늦어져 죄송합니다.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총학생회의 활동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